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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일지

스마트스토어일지14: 배송기한 초과 연휴 페널티 중단 기간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배송기한 초과에 대해 예민하실 것입니다.

 

저도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한 지 1달이 되어,

판매가 이뤄지니, 배송기한 초과에 대해서 정상적으로 운영이 가능한지,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를 하시는 분들은 중간관리자로

물건을 내가 직접 택배에 붙이지 않으니,

배송기한 초과가 될까 봐 혼자서 끙끙 앓기도 합니다.

 

  • 스마트스토어의 발송기한은?
  • 스마트스토어 판매 페널티 기준
  • 스마트스토어 페널티 제재
  • 연휴 페널티 중단 기간

 


스마트스토어의 발송기한은?

 

스마트스토어에서 지정한 발송기한은

결제 완료일부터 3 영업일입니다.

 

발주확인을 한 날짜의 3일 이후가 아니라,

고객이 결제를 한 날짜로부터 3일입니다.

고객이 주문을 넣은 날짜로부터 3일 내로 발송처리 (송장번호 입력)을 하지 못한다면

구매자 취소 요청 시 즉시 환불처리가 되며,

발송 지연을 미리 안내하지 않는다면 페널티가 부과됩니다.

*실제 상품을 발송했더라도, 스마트스토어에 발송처리를 하지 않는다면, 페널티가 부과되니 꼭!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스마트스토어 판매 페널티 기준

 

스마트스토어는 고객을 위해서 판매자에게 페널티를 부과하는 기준을 만들었습니다.

판매 페널티 기준은 발송지연, 품절, 클레임 처리 지연 등에 따라,

판매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페널티를 부과한다고 합니다.

 

 

<발송처리지연>

발송기한 내 (결제일로부터 3일) 발송을 하지 못했는데,

발송 지연 안내를 미리 하지 못했다면, 페널티 1점이 부과됩니다.

추가로 4일이 지났는데도 미리 발송 지연 안내를 하지 않았다면, 페널티 3점이 부과됩니다.

 

발송지연 안내 처리를 했지만, 그 발송지연 날짜를 지키지 못했다면, 페널티 2점이 부과됩니다.

발송지연을 할 때, 발송지연 날짜는 한 번 지정하면 수정할 수 없다고 하니, 넉넉하게 지정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품절취소>

판매자가 취소를 눌렀을 때, 취소 사유가 품절이면 페널티 2점이 부과됩니다.

고객이 취소 사유에 품절이라고 해도, 페널티 2점이 부과됩니다.

 

<반품 처리지연>

수거 완료일로부터 3일 내에 반품 완료를 하지 않으면,

반품 처리 지연이 되었다고 하여 페널티 1점이 부과됩니다.

 

이때는, '환불보류'를 설정하면, 3일 내에 반품 완료를 누르지 않아 페널티가 부과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교환 처리지연>

반품과 같이 교환도 수거 완료일부터 3일 내에 교환 완료가 되지 않으면,

교환 처리지연이 되었다고 하여 페널티 1점이 부과됩니다.

 

이때도, '환불보류'를 설정하면, 3일 내에 교환 완료를 누르지 않아 페널티가 부과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스마트스토어 페널티 제재

 

스마트스토어는 최근 30일 동안 페널티 점수가 합산 10점 이상이면, 단계별로 제재를 받게 됩니다.

 

 

1단계는 주의를 받습니다.

1단계에 해당하는 사람이 또, 최근 30일 동안 스마트스토어의 페널티 점수의 합이 10점 이상이면,

2단계 경고를 받게 됩니다.

2단계 경고는 7일간 신규 상품 등록이 금지되는 제재를 당하게 됩니다.

 

2단계 경고를 받은 판매자는 추가로 또, 최근 30일 동안 스마트스토어 페널티 점수의 합이 10점 이상이 되면,

3단계로 스마트스토어 이용정지 처리로 이용 제한이 됩니다.


연휴 페널티 중단 기간

 

그러면, 궁금증이 생깁니다.

배송기한은 주말, 공휴일이 제외여서 휴일 같은 날에는 평소대로 하면 되지만,

연휴가 긴 명절이 껴있는 기간에는

거래처들의 휴일이 상이합니다.

 

그럴 경우에는 배송 기한을 지키기 어려운데, 정상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까요?

 

그래서 스마트스토어에서 명절 연휴 패널티 중단 기간을 지정합니다.

아래는 스마트스토어 공지에서 볼 수 있는 사항입니다.

 

 

1. 스마트스토어 상품 상세페이지 및 공지사항, 메인 팝업을 통해

배송마감/재개일 및 휴무 안내 공지를 등록하라고 합니다.

 

공지사항, 팝업에 공지해야 할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2. 네이버 페이에서 반품/교환 접수 시 지연될 수 있어서, 직접 택배사로 접수를 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3. 연휴로 인한 페널티 중단 기간을 지정했습니다.

스마트스토어는 페널티 중단 기간으로 발송 지연이 되어도 판매자에게 피해가 없지만,

고객에게는 고객이 인지할 수 있도록, 발송 지연 안내를 공지하라고 합니다.

*오늘 출발 상품으로 지정한 상품이 있다면,

수정을 눌러서 휴무일을 설정하라고 합니다.

 

스마트스토어를 하면서 처음으로 연휴를 맞이했습니다.

다 방법이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말고, 부딪혀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