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전에 반품 신청이 들어왔습니다.
품절, 배송 오류건을 겪은 다음에 처음 해보는 반품 신청입니다.
위탁판매를 하면서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반품 처리입니다.
중간 판매자 입장에서, 물건을 제가 갖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공급사에 연락해서 고객에 배송하는 방법인데,
제가 상품을 올릴 때, 매 번 공급사의 주소를 적는 것도 어려울뿐더러,
도매사이트의 공급사도, 하나 거치는 중간단계일 수 있기 때문에,
저는 상품을 올릴 때, 주소지 입력은 따로 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저의 사업장 주소로 반품이 되면 어떡하죠?라는 질문이 생깁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는 위탁판매를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래서, 위탁판매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꼭, 자동수거 지시 예외처리를 신청하라고 합니다.
오늘은 위탁판매 반품하기 전에 꼭 필요한 작업인 '자동수거 지시 예외처리'를 알아보겠습니다.
- 자동수거지시 예외처리란?
- 자동수거지시 예외처리 신청 방법
자동수거지시 예외처리란?
스마트스토어에서 고객이 반품 신청을 하면,
1. 자동수거 지시 2. 직접 반품하기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번 자동수거 지시로 할 경우에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우체국 택배로 연결해서 고객의 물건을 수거하여
상품에 적혀있는 반품지로 배송이 됩니다.
그래서, 반품 신청을 하자마자, 이미 반품이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번 직접 반품을 할 경우에는 고객이 스마트스토어에 적혀있는 반품지로 반품을 하기 때문에,
정확한 반품지를 입력하지 않았다면, 반품 물건이 제대로 반품되지 않고, 반품이 지연되어,
공급사에게 구입 후 7일 전에 배송하기도 어렵게 되는뿐더러, 고객은 기다리다가 화가 납니다.
그래서, 위탁판매를 하시는 분들은 자동수거지시를 예외를 해야 합니다.
자동수거 지시 예외를 하면, 1번의 방법이 없어집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고객은 반품 신청을 하고 기다리게 됩니다.
자동수거 지시 예외처리 신청 방법
먼저, 자동수거지시 예외처리를 신청하려면,
1. 상품을 3개 이상( 6개 이상) 등록해야 합니다.
2. 자동수거 지시 예외라는 공지사항을 올리고, 모든 상품에 공지사항을 공지해야 합니다.
공지사항 내용으로는
[반품/교환 주의사항]
상품마다 출고지, 반품지가 다르기 때문에
네이버 페이 자동수거요청이 불가능합니다.
반품을 원하신다면 네이버 톡톡 도는 고객센터 연락을 통해
미리 의사를 밝혀주시면 신속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이러한 공지글을 올리면 됩니다.
그 후에, 자동 수거 지시 예외처리를 하면 됩니다.
전화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고객센터 전화번호 1588-3819 (유료)에 걸어서
2번을 누르면, 다시 네이버 톡톡으로 연결해줍니다.
그래서, 전화로 하는 것보다 네이버 톡톡 상담으로 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네이버 톡톡 상담으로 자동수거 지시 예외 신청 방법
1.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하단에 톡톡상담을 클릭한다.
2.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고객센터 톡톡에서 판매를 누른다.
3. 반품 수거/상품 수거를 누른다.
4. 수거접수 확인은 어떻게 하나요?를 누른다.
5. 자동 수거 지시예요를 누릅니다.
그러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톡톡에서 상담원 연결을 해줍니다.
기다리는 동안
스마트스토어 로그인 아이디/ 스마트스토어명/ 담당자명/ 문의 내용을 적으면
상담사에게 톡이 옵니다.
상담사는 앞서 자동수거 지시 예외처리 신청을 하기 전에,
상품은 올라가 있는지, 상품에 공지사항이 등록해 있는지를 확인해보고,
승인을 해줍니다.
이렇게 되면, 위탁판매를 하면서 반품 신청이 들어와도
저희 집으로 배송이 오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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